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2
떠나자,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서
무릇 사람이 떠날 때는 마음에 사무치는 바가 있어야 한다.
맹랑하게 길 떠나는 사람이 많은 줄은 알지만 사무치지 않으면 그 떠남이 한낱 유람에 지나지 않을뿐더러 남아있는 사람들이 죄 없이 모욕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 박명욱
우리는 과거를 죽이지 않으면 다시 태어날 수 없습니다. 변하기 위해 우리는 흐르는 강물과 같이 지나면 다시 되돌릴 수 없는 곳을 통과하는 의식을 치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저자는 '나의 날'이라고 불렀습니다.
저자도 44세에 자신과 작별하기 위해 한 달 동안 지리산에 살면서 글을 쓰기 시작했고 그로부터 3년 후 20년간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한 달 반 동안 전라남도 해안가를 떠돌아다님으로써 기존의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도 저자와 같은 나의 날을 만들기 위해서는
첫째로 우리가 묻어야 할 과거가 무엇인지 종이 한 장 이내로 써보고
둘째, 지금부터 일주일 이내로 나의 날을 선언해야 합니다.
나의 날은 나를 위한 날이기 때문에 그때만큼은 돈을 아끼지 말고 나를 감동시키는 날이 되어야 합니다.
나의 날을 기점으로 과거를 보내버리고 자기 혁명의 지도를 따라 자신의 내부를 향한 모험이 시작했음을 선언해야 합니다.
하루는 22시간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그 자체로 활력을 받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지금' 자기가 원하고 있지 않은 일을 하고 있어 삶은 힘들고 피곤하다고 많이들 그럽니다.
현재 열정이 없기 때문에 미래에도 불행하다고 생각해 결국은 수동적인 인생을 살게 되죠.
따라서 우리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에 몰입하고 기량을 쌓으면 풍요로운 인생을 살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일하는 시간, 자는 시간, 여러 자잘한 시간을 제외하면 하루 3,4시간의 여가시간밖에 없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 시간에 TV를 보거나 영화를 보는데 이런 여가는 나쁜 것은 아니지만 수동적 태도로 여가를 보내는 유일한 방법이 됐을 때 삶은 무너져 내립니다.
매일 두 시간씩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즐기는 것보다 더 훌륭한 취미는 없습니다.
우리가 저번에 자기 혁명의 지도를 따라 매일 전진하라는 것이 바로 이겁니다.
하지만 취미라고 해서 편안함을 추구하지 말고 매일 꾸준히 해 습관을 들이고 적절한 집착도 중요합니다.
애정은 집착에서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돈과 성공에 대한 집착이 아니라 삶과 애정이 만들어 놓은 집착이어야 합니다.
최초가 돼라
2시간씩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면 자신을 관련업계에 알릴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유독 자기가 잘하는 분야를 발견하여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모든 분야를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한 분야에 특화되고 그 일이 무엇이든지 잘하기만 하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그저 오래 일을 했다고 되는 게 아니라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일의 표면 뒤에 숨어있는 것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좁은 영역일지라도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놓으면 사람들은 찾아오게 될 것입니다.
진정한 전문가로 거듭나려면 아는 것을 적절하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1. 비전문가인 아내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간단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2. 중학생 아이도 이해할 수 있는 평범한 단어를 사용해야 하며
3. 고객의 문제를 구체적이고 실용적으로 해결하는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인간적입니다. 일이나 사업을 하면서 겪는 문제의 대부분은 사람과의 관계라는 사실을 자주 잊기 때문입니다. 특히 서비스 관련업무는 인문학적이라 고객에게 감동을 주어야 합니다.
우리도 처음에는 평범한 회사원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용기를 내어 사람들에게 다가가 도와주거나 친절을 베풀면 점점 특별한 사람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그대 고유의 브랜드로 서라
시키는 일만 하고 주어진 일만 처리하는 직장인에게는 경영이 필요 없습니다.
즐겁지 않은 일을 하고 최소한의 능력만 사용하면서 점점 더 무능력해지고 마침내 자신이 관리대상에 지나지 않는 사실만 알게 될 뿐이죠.
우리는 이렇게 살면 안 되고 나 자신을 개인사업자로 생각하며 살아야 합니다.
자신이 특화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다양한 일자리에 지원하고 기존의 방법대신 더 나은 방법을 찾아내 혁신해야 합니다.
자신의 동료를 고객이라 인식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감동시키고 자신의 일을 취미처럼 즐기며 언젠간 이 일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믿고 나아가야 합니다.
위와 같은 1인기업 경영자를 더 성공시키는 길은 그 사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브랜드는 사람을 끌어들이고 일관성을 유지시켜 줘서 여러분과 세상사이의 유대감을 강화시켜 시장에서 성공하게 만들어줍니다. 성공한 브랜드를 만들려면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1. 방향성
자신의 브랜드가 성공하려면 상승기류 즉 대세에 맞는 사회적 트렌드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코쿠닝 트렌드는 집에서 생활과 일을 모두 할 수 있는 트렌드인데 코로나 사태 이후 더욱 돋보였습니다.
여성적 사고트렌드는 이성보다 감정에 더 충실하고 수직적 서열보다 수평적 서열과 같은 사고방식입니다.
이 트렌드도 현재 세계적으로 페미니즘이 대두되면서 주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 넓이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을 알수록 성공한 것입니다. 하지만 1인기업은 돈을 뿌려 광고하기 어렵지만 몇 가지 유용한 팁이 있습니다.
1) 당신을 알릴 수 있는 사람에게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친한 사람도 좋지만 사회생활에서는 '친하지만 무심한 관계'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가까운 친구들은 여러분이 속한 세계를 공유하는 사람이지만 애매하게 친한 사람은 다른 세계를 살 확률이 높아 새로운 정보, 아이디어, 직장을 구할 때 더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2) 커넥터의 역할을 즐기는 사람을 찾아내야 합니다.
커넥터는 자진해서 바라는 것 없이 적극적으로 자신을 다른 사람과 연결하고 싶어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런 사람을 찾아내어 여러분의 브랜드를 인식시키면 그는 여러분을 세상에 알려주는 선봉장이 될 것입니다.
3) 지식을 축적한 사람
이들은 관련전문가여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주고 싶어 하는 사람입니다.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사람을 돕는 것을 자신의 정서적 즐거움으로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3) 깊이
한번 듣고 본 것만으로 강력한 이미지의 형태로 마음속에 각인시켜야 합니다. 여기에도 두 가지 중요한 팁이 있습니다.
1) 명확한 메시지
복잡해서는 안되고 누구나 듣고 외울 정도로 단순 명료해야 합니다. 심장을 찌르던지 두뇌에 남게 해야 합니다.
2) 상징성
문화적 상징과 철학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가지지 못하면 고객들은 여러분을 장사꾼이라 생각하고 그 브랜드는 내리막을 걷게 될 것입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브랜드는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것을 전달하려는 그 약속 그대로 진실이어야 합니다. 상품이 담겨있는 상자 이상의 무엇인가를 전해주지 못하면 사업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